미어캣의 필기장
[ 정보처리기사 ] 소프트웨어 방법론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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☑ 구조적 방법론 :
프로세스 중심의 하양식 방법론
- Nassi Shneiderman :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표현을 위한 차트를 사용
☑ 애자일 방법론 :
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되어 변화에 적응하여 효율적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발론
- XP(eXtreme Programming) :
- 피드백(Feedback)
- 존중(Respect)
- 용기(Courage)
- 단순성(Simplicity)
- 의사소통(Communcation)
- 주요 12개의 실천항목
-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- 공동 소유(Collective OwnerShip)
- 지속적인 통합(Continous Integration)
-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계획절차(Planning Process)
- 테스팅(Testing)
- 단순 설계(Simple Design)
- 리팩토링(Refactoring)
- 상징(Metaphor)
- 주 40시간 근무(40 Hours week)
- 현장 고객 지원(On site Customer)
- 코딩 표준(Coding Standard)
- SCRUM : 팀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방법론 (럭비룰)
- 백로그 :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
- 스프린트 : 2 - 4 주의 짧은 개발기간의 반복적 수행
- 스크럼 미팅 : 매일 15분 정도의 짧은 미팅
- 스크럼 마스터 : 스크럼의 관리자
- 스프린트 회고 : 스프린트 주기를 회고
모두 원하는 점수 받아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. (저 또한...)
디테일하게 작성하기보단 문제풀이 이후 외워야 할 키 포인트 위주로 작성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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