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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정보처리기사 ] 소프트웨어 방법론

kaleb 2025. 2. 11. 18: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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☑ 구조적 방법론 :

프로세스 중심의 하양식 방법론

  • Nassi Shneiderman :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표현을 위한 차트를 사용

 

☑ 애자일 방법론 :

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되어 변화에 적응하여 효율적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발론

  • XP(eXtreme Programming) : 
    • 피드백(Feedback)
    • 존중(Respect)
    • 용기(Courage)
    • 단순성(Simplicity)
    • 의사소통(Communcation)
    • 주요 12개의 실천항목
      •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      • 공동 소유(Collective OwnerShip)
      • 지속적인 통합(Continous Integration)
      •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      • 계획절차(Planning Process)
      • 테스팅(Testing)
      • 단순 설계(Simple Design)
      • 리팩토링(Refactoring)
      • 상징(Metaphor)
      • 주 40시간 근무(40 Hours week)
      • 현장 고객 지원(On site Customer)
      • 코딩 표준(Coding Standard)
  • SCRUM : 팀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방법론 (럭비룰)
    • 백로그 :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
    • 스프린트 : 2 - 4 주의 짧은 개발기간의 반복적 수행
    • 스크럼 미팅 : 매일 15분 정도의 짧은 미팅
    • 스크럼 마스터 : 스크럼의 관리자
    • 스프린트 회고 : 스프린트 주기를 회고

 

모두 원하는 점수 받아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. (저 또한...)

 

디테일하게 작성하기보단  문제풀이 이후 외워야 할 키 포인트 위주로 작성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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